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212 - 1,224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브랜드 연상들은 브랜드자산의 형성과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차별화 전략에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임기태와 신승호(2009)의 프로스포츠 팀 연상요인들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하고 팀 브랜드 연상요인이 브랜드자산 가치로서의 중요성을 밝히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프로스포츠 종목별로 프로야구 275, 프로축구 251, 프로농구 272, 프로배구 215의 자료를 LISREL 8.50을 이용한 2차 확인적 요인분석(CFA), 그리고 연구모형 및 가설 검증을 위한 구조모형검증(SEM)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프로스포츠(야구, 축구, 농구) 팀 브랜드 연상요인은 몰입, 매점, 조직, 상호작용, 성과, 수행의 6가지 구성요인으로 확인되어졌다. 둘째, 프로스포츠의 브랜드 연상요인은 프로야구, 축구, 농구 종목에서 팀 충성도와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팀 충성도와 기업이미지의 관계는 종목별로 차이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프로스포츠 종목별 팀들의 충성도와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하여 팀 브랜드 연상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