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승범 (강원대학교) 홍석표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79 - 9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농구 충성도 발달과정에서 팀 브랜드동일시, 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으로 「‘07-08 SK텔레콤 T 프로농구」 관중 300명을 임의표집한 후, 286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 SPSS win ver.11과 LISREL 8.3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검증을 통해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프로농구 팀 브랜드동일시와 행동적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태도적 충성도가 행동적 충성도에 완전매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연구문제와 독립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모형을 수립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프로농구 팀 브랜드동일시는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행동적 충성도에 대한 태도적 충성도의 완전매개 효과보디는 독립적으로 미치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 태도적 충성도는 행동적 충성도의 선행변인이 아닌 동일선 상에서 독립된 관계가 더 강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팬으로 하여금 구단에 동일시되도록 하는 전략과 더불어 충성도 높은 팬을 확보하기 위한 구단의 전략, 더 나아가 연맹의 리그 마케팅 방향 수립 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6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