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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15 - 12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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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고도로 정보화된 시장 환경에서는 브랜드가 기엽과 제품을 경쟁자와 명확하게 구별시켜 줌으로써 브랜드 그 자체가 소비자의 구매 의도 혹은 구매 시점의 선택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라한 변화 속에서 기업들은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서 다각적인 방법의 스포츠마케팅 전략으로 기엽의 브랜드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이 운영하는 스포츠 팀을 통한 소비자들의 팀 동일시는 기업의 브랜드 동일시로 연결되어지며, 더 나아가 기업 브랜드 제품에 대한 몰입과 구매로서 연결되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팬들을 대상으로 스포츠 팀의 인지, 이미지, 관계가 팀 동일시에 미치는 영종별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팀 동일시가 기업 브랜드 동일시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자료 수집은 웹 서베이 기법을 이용하여 프로농구 팬들을 대상으로 234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브랜드 이미지와 관계는 팀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팀 동일시는 기업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 동일시는 브랜드에 대한 몰입을 나타내는 태도적 충성도와, 구매로 이어지는 행동적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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