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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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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혁 (서울산업대학교) 김용만 (단국대학교) 전호문 (목포대학교) 서희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57 - 7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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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프로농구 팬의 관여도 유형이 팀동일시, 기업동일시 및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프로농구 팬의 관여도와 팀동일시, 기업동일시 및 기업이미지 동일시 관계를 설명하는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06-2007시즌 한국프로농구 직접관람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표본의 선정은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 중 회수된 설문지는 467부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거나 좋아하는 팀이 없다고 응답한 57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410부의 설문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PSS 12.0 version for Window와 AMOS 4.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전산 처리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관여도의 즐거움, 자기표현, 중요성 하위요인들은 팀동일시 요인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팀동일시 요인은 기업동일시 요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동일시 요인은 기업이미지 요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측면에서, 본 연구는 관중들의 팀동일시를 증진시킴으로써 충성도를 높이고 기업의 스폰서십 효과를 최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에 대한 검증이 차 후 연구에서 다양한 연구방법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제언 및 요약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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