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 - 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는 리터러시 개념이 재개념화 되고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재고되는 맥락 속에서, 음악교과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역할 강화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다양한 문헌조사, ‘인다바 뮤직’과 ‘프로젝트 스마트아트’의 사례와 관련연구들을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점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은 개인적 역량 뿐 아니라 사회적 기술 및 문화적 역량함양의 측면에서 정의되기 때문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보다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현2015 국가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의사소통 역량’ 및 ‘정보처리역량’을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음악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셋째, 디지털 기술의 변화가 음악, 특히 대중음악의 제작이나 배포방식에 영향을 주고, 사람들이 음악을 통해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거나 공동 미디어 정신을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넷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실천적 행동을 통해 참여문화를 확산하고 음악제작의 방식을 확장하는 등의 교육적 의의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음악교과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다각도의 이론적 연구와 더불어 실천을 통한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 나가면서 음악학습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