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숙 (국공립신촌어린이집)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25 - 1,84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세 장애통합학급의 일상에서 나타나는 또래교수 경험은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것이 장애유아-비장애유아 간 또래관계 형성에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고찰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장애통합어린이집 만 3세반 유아 18명과 교사 2명을 대상으로 11주 동안의 참여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만 3세 장애통합학급에서 비장애유아들의 또래교수경험은 장애유아에게 일상생활 규범 알려주기, 놀이안내하기, 무시와 거부 및 무조건 도와주기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애유아의 경우 모델링을 통한 모방하기, 놀잇감 교환하기, 도움 청하기 등의 경험이 이루어졌다. 둘째, 만 3세 장애통합학급에서의 또래교수 경험이 장애유아-비장애유아 간 또래관계 형성에 있어 상호관심 갖기, 정서 공감하기, 장애 특성 이해하기, 놀이의 재미와 즐거움 공유하기의 의미를 가졌다. 본 결과를 통해 장애유아, 비장애유아 양 측면에서 갖는 또래교수의 실제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장애통합 환경에서의 또래교수 지원을 위한 구체적 방안 및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