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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3 - 48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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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논>에 관한 질문과 토론을 통해 나타나는 예비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을 구성주의적관점에서 분석하고, <메논>의 교수법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교사교육 측면에서의 가치를논의하였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를 수강하는 38명의예비교사를 대상으로 <메논>을 읽은 뒤, 자신의 질문과 해답을 제출하고, 이를 수업 시간에 토론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의 질문과 토론은 <메논>의 세 가지 질문인 덕의 교수 가능성, 덕의 정의, 덕을 위한 교사의존재 및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에 대한 가치 등을 중심으로 범주화하였다. 첫째, 덕의 정의에 대해서 예비교사들은 덕이란 보편적이지 않으며 각 개인마다의 덕이 다름을 주장하였다. 둘째, 덕의 교수 가능성에 대해서 예비교사들은 영혼에 의한 상기를 선지식과 선경험에 기초한 동화와 조절을 통한 학습으로 해석하고, 이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습 과정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덕을 교수할 수 있는 교사의 존재에 대해서 교사가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고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는 학습이 지식의 전수가 아닌 개인의 상기에 의한 것이라는 소크라테스의 관점과도 흡사하지만예비교사들은 능동적 학습자로서 배경지식이 부족하거나 의욕이 부족한 학습자에게는 불가능하다고 인식하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메논>에서 나타난 교수법에 대해서는 적극적이고 배경지식을 가진 학습자에게만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소크라테스의 방법이 학습 성과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는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였다. 즉,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습을 지지하지만 학습 성과 측면에서는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이 보다 유용하다는 주장을 견지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메논>에 대한 질문을 통해 나타나는 예비교사들의 교수와 학습의 의미, 발견학습, 교육과정과 내용 등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고, 성숙한교육관을 마련하기 위해 <메논>을 포함한 고전 읽기및 토론이 매우 유용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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