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3 - 37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미술을 전공한 어느 초등학교 교사 가 통합학급을 맡아서 발달장애 증세를 보이는 쌍둥이 형제들을 지도한 경험(관계형성, 지도의 어려움, 극복해 가는 과정 등)을 탐색함으로써 그들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우리는 경 기도 벽지에 소재한 소규모 초등학교에서 2014년 9월부 터 2016년 2월까지 통합학급을 맡았으며 쌍둥이 형제의 학교활동에 관한 자료(그림, 미술작품, 학교 문서, 동영 상, 사진 자료 등)를 틈틈이 수집하였다. 또한 그는 자 신의 기억을 토대로 자전적 메모를 작성하였고 공동연 구자가 진행한 면담을 통하여 추가로 질적 자료를 보완 하였다. 우리는 질적 사례 연구의 일환으로 자료 분석을 한 결 과 C교사의 사례에서 다음과 같은 주요 양상을 포착하 였다. 미술을 전공하였던 C교사는 미국 유학 후에 초등 학교에 복귀한 후에 쌍둥이 형제(특히 동생 양이)를 만 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내었다. 그러나 농촌 벽지에 위치 한 소규모 초등학교의 여건 속에서도 그들과 점차 동병 상련의 관계형성을 하면서 먼저 그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그들의 마음을 열고자 노력하였다. 통합교실에서의 수업 은 일반학생들과 C교사가 서로 배려하는 가운데 진행되 었다. 쌍둥이 형제가 수업에 거의 참여하기 어려웠던 현 실적인 상황을 알아차리고 나자 C교사는 그들에게 그림 을 그리도록 안내하기, 역할 맡겨주기, 야외체험 학습에 동행하기 등의 구체적인 활동을 제공하면서 그들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보살펴 주었다. 전반적으로 C 교사의 사례는 말이나 문자를 이용하지 못하는 장애 아 동들의 입장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자 마음으로 다가가 는 관계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미술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필요함을 일깨워주었다. 또한 통합교실에서 쌍둥이 형제 에게 또래 교수자의 역할을 맡아서 도움을 제공하였던 여학생들은 성적 향상 등 기대하지 않았던 혜택을 받게 되었다. 끝으로 이 사례는 발달장애 학생들을 배려하면 서 가르치고자 하는 통합교육 담당자들이 향후에 추구해 야 할 실제적인 부분을 통합적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