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남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1 - 4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소명의식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은 5점 환산 기준으로 평균 4.18로 4점(그렇다)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초등교사의 개인 특성 변인별로 보면, 성별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연령별, 학력별, 근무지역별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직무만족은 5점 환산 기준으로 평균 3.66으로 3점(보통)보다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초등교사의 개인 특성 변인별로 보면, 성별, 연령별, 학력별, 근무지역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도시에 근무하며, 소명의식이 높은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에 비해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한 소명의식, 직무만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연구에서 사용한 개인특성 변인 외에 추가적으로 다양한 개인 및 조직특성 변인을 가지고 직무만족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한 소명의식,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에 대해 질적인 연구방법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초등교사의 소명의식을 높일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이 마련이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