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석당논총 제48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65 - 204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국어과 말하기 영역의 내용 체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은 이전 교육과정이 가지는 몇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내용 체계의 연계성 확보 또한 개정의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 글에서는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와 기존 교과서를 중심으로 성취 기준(학습 목표)와 내용 요소(활동) 간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본고에서 사용하는 ‘연계성’은 내용이 가지는 ‘수평적 연계성’과 ‘수직적 계속성’을 의미하며, 학습자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개념으로 내용 체계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중요한 도구로 이해한다. 교육 내용의 분석 결과 학년별 수평적 연계성은 소극적으로 반영되어 있었으며, 학년 간 수직적 계속성은 비교적 폭넓게 반영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