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 - 8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그동안 고등학교 선택과목 문학의 ‘성격’과 변화, 그리고 향후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에서 고등학교 선택과목 ‘문학’ 개정을 위해 고려해야 할 쟁점들을 간략히 짚었다. 또 우리 교육과정 개정에 참고가 될 만한 핀란드 교육과정의 ‘모어와 문학’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핀란드 교육과정의 특징과 선택과목 체제 중 문학 관련 과목들의 몇 가지 양상들을 검토하며 우리 교육과정의 변화 방향을 간단히 모색해 보았다. 2015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은 해당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적용되어 교육 실천의 경험이 축적되고, 그에 대한 평가가 충분히 이루어진 후에 가능할 것이다. 이 논문은 그러한 본격적 분석 작업의 전 단계 작업으로서의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그동안 우리 교육과정 개정에 상대적으로 영미권이나 아시아권 국가들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우리 교육과정에 반영해 왔던 데에서 나아가 교육 강국으로 꼽히는 핀란드의 교육과정을 통해 향후 우리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선택과목 체제를 보다 유연하고 참여적인 방향으로 운영할 가능성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