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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 - 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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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세 개의 학습자 그룹, 즉 한국인 대학생, 한국에서 유학 중인 한국어 학습자, 미국의 한국어 학습자 그룹이 한국어 쓰기에 대한 상위인지 조정 전략을 그룹별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뒤, 각 학습자군에 전략의 교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에 참여한 실험자들은 총 99명으로, 한국의 A대학교의 한국인 학생 35명, B대학교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생 31명, 미국 C대학교에서 한국어를 수강하는 한국 교포 학생 3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태 조사를 위해 상위인지 조정 전략을 점검, 조정, 검토 등의 쓰기 단계에 따라 7단계로 나누고, 하위 항목을 선정하여 설문 조사 문항을 총 40문항으로 작성하였다. 분석 결과, 7개 영역별로 각 집단에서 변별되는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상위인지 전략 사용의 실태 파악에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세 그룹 모두 ‘목적 정하기 및 계획하기’에 대한 인지가 높았다. 그룹별로 보면, 한국인 대학생 그룹의 경우에는 내용 생성하기에 대한 인지가 더 높아 자료를 제시하는 쓰기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에서 공부하는 한국어 학습자의 경우에는 ‘수정하기’ 영역의 인지가 낮아 교사의 피드백보다는 스스로 수정 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미국의 한국어 학습자 그룹은 한국어 글쓰기의 유형별 전개 방식에 대한 인지가 낮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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