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5 - 10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하버드 공공 쟁점 시리즈는 쟁점 중심 사회과 교과서 개발을 위한 훌륭한 모형을 제공한다. 이 연구는 질적 내용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총 30권의 공공 쟁점 시리즈 가운데 두 권의 단원 체제를 철저히 분석하였다. 분석한 두 단원은 해당 단원이 다루고 있는 당시의 공공 쟁점으로부터 단원 전체를 조직하는 주요 쟁점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소수의 한정된 사례들을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사례 자료를 담고 있다. 그리고 사례 자료를 제시한 다음에는 거의 언제나 자료를 바탕으로 토론이 진행되도록 논란이 있는 질문들을 제기하고 있다. 단원의 마지막에는 해당 단원의 주요 쟁점들을 보다 철저히 검토하기 위한 연습문제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처럼 분석한 두 단원은 쟁점 중심 사회과 교과서에서 대단원의 체제가 어떻게 갖추어져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두 단원은 사전에 역사와 사회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들을 알고 있어야 하고, 대체로 높은 수준의 독해 능력을 요구하며, 그리고 지도, 도표, 통계, 그리고 그림 형태의 자료가 상당히 부족하다는 문제점들을 지니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