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영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난 10년 동안 영국에서 수행된 사회적 쟁점 수업에 관한 실증적 연구 논문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나아가 이것이 우리의 사회과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의 방법을 통하여, 이 연구는 학술지에 게재된 총 12편의 연구 논문들을 연구의 배경 및 초점, 연구 방법, 수업에서 다루어진 주요한 사회적 쟁점들, 그리고 주요 연구결과의 측면에서 상세하게 분석하고 종합하였다. 이 체계적 문헌고찰에 따르면, 영국의 교육자들은 학생들에게 민주시민성을 함양하고, 갈등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그리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자질을 연마하기 위하여 사회적 쟁점들을 가르쳤다. 이러한 영국의 사회적 쟁점 수업 연구들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첫째, 초등·중등 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사회적 쟁점들이 비중있게 다루어져야 하고, 둘째, 사회적 쟁점 수업에 능숙한 사회과 교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원양성 교육을 비롯한 전문성개발 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셋째, 수업에서 논란이 있는 사회적 쟁점에 관한 사회과 교사의 견해 표명과 관련한 명확한 관련 법률과 교육과정 지침이 마련되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사회적 쟁점 수업에 관한 다양한 질적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