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71 - 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그의 발도르프 교육은 개인의 지적 능력 보다는 개인의 신체와 심성, 그리고 영혼 교육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진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 사상과 방법론의 다양성이 요구되는 현시점에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 사상과 인지학적 특수교육의 특성, 문제점 등을 분석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또 다른’ 특수교육학의 방법론을 모색함과 아울러 국내 특수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인지학적 인간발달이론, 장애 인식론, 인지학적 치유/특수교육의 원리, 이론의 현장 적용을 위한 해결과제 등을 연구문제로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내용의 고찰을 근거로 하여 국내 특수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 연구를 통하여 인지학적 특수교육이 학문적으로 논의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