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동 김동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99 - 217 (19page)
DOI
10.20437/KOAECE24-4-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분야에서 이루어진 유아 디지털 미디어 북 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나아가야 할 유아 디지털 미디어 북 관련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관련 연구의 토대를 확고히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0년부터 2019년의 동안 국내에서 발표된 유아 디지털 미디어 북에 관한 논문 146편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시기별 분석결과, 2013년도를 기점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보였고, 2015년에 가장 많은 유아 디지털 미디어 연구들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 관련 연구들이 가장 많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다음으로 매체 및 문헌, 부모, 교사, 지역사회구성원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양적연구들이 주를 이루었고, 문헌연구, 혼합연구, 질적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음으로 매채 개발 및 설계, 관련 변인, 이용 현황 및 실태 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아 디지털 미디어 북 연구의 학술적 교육적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연구 방향과 효과적인 운영 방향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