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81 - 21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eye tracking 기법을 적용한 AAC 중재가 지체중복 장애학생의 차례 주고받기 횟수, AAC 기기 사용 속도, eye tracker 과제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사례 연구 설계방법으로 두 명의 지체중복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복합분석 단위의 다중사례연구를 사용하였다. 사전평가, 중재, 사후평가, 일반화 단계로 진행하였고, 사회적 타당도와 중재충실도, 관찰자간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결과 첫째, 지체중복 장애학생의 차례 주고받기 횟수가 증가하였다. 둘째, 지체중복 장애학생의 AAC 기기 사용 속도가 향상되었다. 셋째, 지체중복 장애학생의 eye tracker 과제를 끝까지 완성하는 것이 증가하였다. 결론: eye tracking 기법을 활용한 AAC 중재는 지체중복 장애학생의 차례 주고받기 횟수 증가, AAC 기기를 사용하는 속도의 향상, eye tracker 과제를 끝까지 완성하는 완성도의 증가에서 효과적이었다. 이에 향후에는 다양한 보조공학 기기를 AAC 중재에 적용할 것과 지체중복 장애학생을 위한 eye tracker를 활용한 평가방법의 개발, 국가적 제도를 통해 AAC 기기와 보조공학 기기를 구입할 수 있는 제도 구축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