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미란 (캐슬어울림어린이집) 고영미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1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36 - 140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의 경험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둔 질적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집 원장 4명과 촉진자 역할의 대학교수 1명이다. 학습공동체 운영은 연구 참여자들 간 자율적인 협의를 통해 2020년 4월부터 2021년 4월까지 13개월 동안 이루어졌으며, 그 과정에서 생성한 협의 내용, 면담자료, 연구 참여자 저널, 놀이 영상 및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합한 후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들은 반성적 성찰을 통해 유아·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신념을 재정립하거나 더욱 견고히 하였다. 둘째, 유아와 교사를 바라보는 인식이 변화하였으며, 원장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재인식하고 이를 어린이집에서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양상을 보였다. 셋째, 어린이집 현장에서 겪고 있는 공동의 주제를 실행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학습공동체 참여 원장들과 동반 성장해갈 뿐만 아니라, 각 어린이집의 교사와 공유하는 과정에서 협력적인 어린이집 문화를 형성해가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관의 리더인 원장이 참여하는 학습공동체는 원장 개개인의 전문성 증진과 동반 성장하는 상호 협력적 문화를 조성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각 원장들이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문화를 상호 협력적으로 조성하도록 지원하는 효율적인 방안 중 하나임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70-002156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