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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7 - 20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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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전통적으로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일’로 이해되어 왔으며 이러한 교육의 본질 이해에 근거하여 교육은 인간다움의 완성이라는 목적을 지향하여 왔다. 교육의 목적으로서의 인간다움은 일반적으로 도덕성과 함께 보편성, 동일성으로 이해되고 이로 인해 교육의 목적이 같음, 단일성만을 가치로 규정하고 추구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짐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다름, 다양성은 관심에서 배제되거나 혹은 억압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인간다움의 완성을 보편성, 같음, 단일성으로 이루려하는 교육의 목적에 대한 이러한 전통적인 이해는 결국 일반교육의 목적과 고유성, 다름, 다양성에 대한 관용, 인정, 존중을 목적하는 다문화교육의 목적 사이에 존재하는 모순을 드러내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간다움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그에 따른 교육 현장에서의 현실을 다문화라는 사회적 맥락에서 검토하고자 한다. 인간다움의 완성이라는 교육의 목적을 교육의 역사 속에서 그리고 가르침의 관점이 아닌 배움의 관점으로부터 풀이해 봄으로써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다움의 완성은 인간다움(보편성)의 실현과 함께 자아(나다움, 고유성)의 실현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밝히고 더 나아가 나다움의 실현은 고유성(다름)들 사이의 존중, 인정, 관용을 전제하고 있음을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편성과 개별성 사이의 논쟁을 담고 있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 진리개념을 논의함으로써 인간다움(보편성)과 나다움(고유성) 혹은 같음(단일성)과 다름(다양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규정하는데 필요한 철학적 근거를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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