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교류분석에 기초한 유아교사의 인간관계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숙 (성균관 유치원) 정정란 (진주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1권 제4호 KCI등재후보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 - 29 (17page)
DOI
10.21213/kjcec.2021.21.4.13

이용수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사의 인간관계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계획, 설계, 구성 단계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연구와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전문가의 타당도 검증을 거쳐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의 프로그램 초안을 구성하였고 총 12회기의 프로그램이 완성되었다. 둘째,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신의 성격에 대하여 올바로 이해하고 보다 성숙된 자아를 통한 자율성의 획득을 영위함과 동시에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하도록 하는데 있다. 셋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나-나 영역, 나-너 영역, 나-세계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넷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강의, 활동, 토론, 교수매체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인간관계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시 및 개발에 방법론적·내용적인 측면에서 구체적인 지침과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다양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실질적인 인간관계증진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사의 인간관계증진 프로그램 구성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38-001139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