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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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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85 - 1,59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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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골프웨어 브랜드 개성 및 소비자 자아 이미지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간 경쟁 및 비경쟁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과 충북 지역에 위치한 골프연습장에서 20대 이상의 성인 남·녀로 설정하여,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475부 중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된 52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423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통계분석은 Window SPSS 20.0을 이용하여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및 대응표본 t-검정, 다중회귀분석, 다차원 척도법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골프웨어 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개성 요인 비교에서는 흥미로움, 세련됨 요인에서 구매 브랜드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웨어 브랜드 개성 요인 중 신뢰성과 세련됨, 유능함이 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 갭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갭 비교에서는 흥미로움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웨어 브랜드 개성 요인 중 강인함만이 브랜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웨어 브랜드는 브랜드 개성에 따라 크게 5개의 차별적 브랜드 집단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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