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35 - 94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 항공운송시장에서 가장 획기적인 변화는 중국의 오픈스카이 정책에 따른 저가항공사들의 급격한 출현으로 강조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존의 전통적인 대형항공사 중심의 선택속성에 변화가 있는지를 탐색하고, 도출된 선택속성을 중심으로 대형 및 저가항공사들의 경쟁력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국내선에서 운항 중인 6개 항공사의 여객들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실증 분석은 로지스틱회귀분석과 최적화 척도법을 이용하였고,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대형항공사의 선택속성은 '안전성과 명성', '지상서비스', '기내서비스와 FFP', 'VIP서비스' 순으로 나타났고, 저가항공사의 선택속성은 '요금의 경제성'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 가격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대형항공사들이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저가항공사들은 항공운송의 핵심서비스인 안전운항과 비용절감의 원천인 운항서비스에 대한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분석됨으로써 그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