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99 - 4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구성요인과 경영성과 인식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급변하는 항공산업의 글로벌 동맹체제로의 전환에 발맞추어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전략적 선택과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기업 간 전략적 제휴의 효과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하여 파트너의 선정에서 계약체결, 사후성과에 대한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략적 제휴의 통제 메카니즘을 파악하여 그 구성요인별 경영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항공사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면접방식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요약하면, 첫째, 전략적 구성요인이 경영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주로 협력/정보공유. 신뢰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파트너선정기준이 성과인식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과업기준과 파트너기준, 항공사 이미지가 성과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절변수를 통제한 상황 하에서 전략적 구성요인과 경영성과인식에는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표본설정이 국적항공사를 포함하여 국내에 입점하고 있는 외국적 항공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전략적 제휴에 따른 본사의 실질적인 전략분석 자료를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었음을 밝혀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