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91 - 3,40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메타인지, 학습유형, 내외통제성과 자존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G도 소재 일개 전문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학생 287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카이제곱검정, Fisher's 정확검정, t-검정, ANOVA, Scheffe’s 검정, Pearson's 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들의 메타인지는 문항별 5점 만점에 평균 3.40점, 내외통제성은 문항별 1점 만점에 평균 0.59점, 자존감은 문항별 5점 만점에 평균 3.66점으로 보통 이상이었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메타인지는 교우관계(F=3.932, p=.021), 대학생활만족도(F=6.905, p=.001), 전공만족도(F=8.159, p=<.001), 성적(F=8.329, p=<.001)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학습유형은 동화형이 33.4%로 가장 많았다. 또한 메타인지는 내외통제성(r=.205, p<.001), 자존감(r=.201, p=.001)과 학습유형의 추상적 개념화(r=.220, p<.001)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학습유형의 구체적 경험(r=-.140, p=.020)과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학생의 메타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