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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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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407 - 3,42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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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 대학에서 건강사정 실습교과목을 수강하는 간호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학습팀 구성을 두 집단 간에 달리하여 한 학기동안 수업을 진행한 후 간호대학생의 팀-구성원 교환관계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메타인지 수준이 다른 학생으로 학습팀을 구성한 A집단 25명과 메타인지 수준이 같은 학생으로 학습팀을 구성한 B집단 25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건강사정 실습교과목을 소그룹 학습으로 15주 동안 학습한 후 질문지를 이용하여 팀-구성원 교환관계,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카이제곱검정, Fisher's 정확검정, t-검정으로 분석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값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결과, A집단은 15주 동안의 학습을 마친 후 B집단보다 팀-구성원 교환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두 집단 간에 문제해결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B집단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전, 후의 문제해결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추가분석한 결과, 메타인지 하위수준인 그룹에서 학습 후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결과, 메타인지 수준을 혼합한 학습팀 구성이 학습자에게 효과가 있는 부분이 확인되었으므로, 추후 소그룹 학습 시 학습팀 구성방식에 본 연구결과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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