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829 - 2,84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러닝을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연구 대상은 우리나라 B시의 일개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하는 2학년 학생 42명이며, 2015년 9월 1일부터 2015년 12월 10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 통계 처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학습관련 특성,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값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플립러닝 기반 기본간호학 실습교육 전·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의 차이는 paired t-test로 분석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플립러닝 기반 기본간호학 실습교육 후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평균 3.27점(범위 1-5점), 학습동기는 평균 3.19점(범위 1-5점)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t=1.195, p=.239)과 학습동기(t=-0.434, p=.666)는 플립러닝 기반 실습 교육 전·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자신감(t=2.936, p=.005)은 플립러닝 기반 실습교육 후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 기본간호학 실습수업 참여태도는 실습교육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2.152, p=.037).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플립러닝 기반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의 실습수업 참여태도를 유의하게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를 유의하게 향상시키기 위하여 시나리오나 임상사례를 반영하여 플립러닝 기반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고, 학과 차원으로도 장기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