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휘 (경일대학교) 나윤주 (수성대학교) 최문지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691 - 702 (12page)
DOI
10.7465/jkdi.2022.33.4.69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가상 시뮬레이션 교육이 전통적인 시뮬레이션 교육과 비교하여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G시에 소재하는 일개 대학 4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온라인 가상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 19명, 전통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대조군 19명으로 총 38명이 참여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21년 9월 13일부터 10월 2일까지이며,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aired t-test, two sample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군은 중재 후 임상수행능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실험군과 대조군 간 교육 효과를 비교한 결과,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임상수행능력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므로 온라인 가상 시뮬레이션 교육은 전통적인 시뮬레이션 교육과 더불어 효과적인 교육방안이 될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고찰
5.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41-001619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