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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고전연구학회 韓國古典硏究 韓國古典硏究 제3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89 - 42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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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유교육󰡕은 17세기 중엽 이태리 출신 선교사 바뇨니(Vagnoni)가 예수교의 적응주의 포교 활동의 일환으로 저술한 아동 교육서이다. 본 연구는 중국 선교사 바뇨니가 지은 󰡔동유교육(1620)󰡕의 서지 사항을 비롯한 저술 배경과 각 장의 주요 내용을 살펴 그 특징을 정리하고 조선 서학사에서 차지하는 의의를 밝히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문화적 배경은 서구였으나 다년간의 중국 생활로 당시의 동아시아 문화를 수용한 점이 확인된다는 점에서 예수회의 적응주의 선교 전략에 의해 바뇨니가 쓴 한문서학서 󰡔동유교육󰡕에 대한 연구는 당시 동서 문화 교류사에서 특별한 가치를 가지는 의미 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유교육󰡕 필사본인 대만의 보인대학본 자료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내용 분석을 통해 추출된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수회 수련과정에서 서양의 철학 정치학 윤리학에 대한 숙련된 이해를 바탕으로 서학에 대한 계통적 분류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바뇨니는 ‘서학’이라는 언급을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동유교육󰡕을 1620년 지었음을 볼 때 Aleni의 󰡔서학범(西學凡)󰡕보다도 앞선 시기였다. 이를 통해 서양 학문에 대한 개관적 설명으로 서학을 소개하고 있다. 둘째, 아동 교육에 있어 부모와 교사의 역할을 중요시하였으며 특히 어머니를 기르는 역할로 아버지를 가르치는 주체로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동양적 사고방식인 유교에 바탕으로 둔 본말론(本末論)이 아닌 ‘인(仁)’을 본받는 것의 근본이 바로 천주에 있다고 함으로써 유가적 가치이자 윤리규범인 인과 천주를 경외하는 것을 일치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넷째,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를 통한 동서 융합적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대학(大學)󰡕의 삼강령팔조목(三綱領八條目) 중 하나로 수신(修身)하지 않으면 집안을 바로잡을 수 없다고 하여 제가(齊家)에 앞서 수신을 그 선행요건으로 삼는데 이는 서구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에서 국가․가정․개인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파악한 것을 윤리적 측면에서 동양적 개념으로 수용하여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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