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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주현 (한국교회사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교회사연구소 교회사연구 敎會史硏究 第57輯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57 - 197 (41page)
DOI
10.35162/rfkch.2020.12.57.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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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마테오 리치 이후 예수회 선교사들의 업적과 활동, 그중 한문서학서(漢文西學書) 교리서류에 대한 체계적인 문헌 간 분석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제시하고 명말 예수회 선교사 알폰소 바뇨니의 업적, 특히 『교요해략(敎要解略)』을 중심으로 하여 교리서류 계통의 문헌 간 분석을 시도하였다. 중국 천주교 교리서 계통은 1605년 마테오 리치와 동료 선교사들의 협업으로 간행된 소책자 교리서인 『천주교요(天主敎要)』로부터 시작되었다. 1615년 바뇨니는 리치의 『천주교요』를 계승하여 각 항목에 자세한 해설을 덧붙인 『교요해략』을 저술하였다. 바뇨니는 당시 유럽에서 활용되던 교리서류의 체제와 내용을 참고하되 리치의 문제의식을 충실히 계승하여 최초로 소책자 수준을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교리서를 저술함으로써 중국 천주교 교리서의 형성과 발전에 기여했다. 그 주요한 특징으로 당시 유럽 교리서의 일반적인 형태와 달리 문답형식을 채택하지 않았다는 점, 리치에 이어 새로운 음차어가 대량 고안되어 사용되었다는 점, 삼위일체 교리가 전면에 배치되어 특히 강조되고 있다는 점, 바뇨니의 해설부분에서 리치를 계승한 보유론적 접근법이 다수 확인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이렇게 리치를 계승하여 바뇨니에 의해 구축된 교리서 계통은 이후 로챠의 『천주성교계몽(天主聖敎啓蒙)』, 페르비스트의 『교요서론(敎要序論)』 등으로 이어졌다. 한편, 명말 형성된 중국 천주교 교리서 계통은 조선천주교회에도 이어졌다. 직접적으로는 『천주교요』가 전래된 기록이 확인되며, 간접적으로는 바뇨니 이후 이어진 중국 교리서류 계통 한문서학서들이 조선 교회에서 적극 활용됐다는 점에서 한·중 천주교회사의 연결고리를 확인할 수 있다.

목차

국문 초록
1. 머리말
2. 중국 천주교 교리서의 시작, 『天主敎要』
3. ‘리치의 계승자’ : 알폰소 바뇨니의 『敎要解略』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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