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현 (고려대학교) 정혜현 (수원대학교) 노하늘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81 - 220 (40page)
DOI
10.24008/klle.2022..38.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경험적 대기능 측면에서의 언어 발달 양상을 살피고 있다는 점에서 주세형 외(2020)과 이관규 외(2021)과 연속선상에 있는 연구이다.경험적 세계의 재구조화가 새로운 기능적 체계로 실현되는 양상을 학습자들의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설명하는 글’, ‘주장하는 글’, ‘정서를 표현하는 글’를 기준으로 하여 개별 과정 유형의 출현 빈도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장르 변인에 따른 언어 발달의 양상을 확인하였다. 과정 유형 빈도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 설명하는 글에서는 ‘발화적, 인지적, 지각적, 속성적, 식별적’ 과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주장하는 글에서는 ‘행동적, 인지적, 지각적, 감정적, 속성적’ 과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정서를 표현하는 글에서는 ‘작용적, 인지적, 감정적’ 과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