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07 - 42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캐나다 온타리오와 호주 교육과정 및 미국 C3 framework의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과 기능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역사 영역에 초점을 두어 향후 우리나라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둘 이상의 교육과정 문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 영역에서 4~6개 정도의 핵심 개념을 제시하고 있었고 공통적으로 제시되는 핵심 개념은 ‘계속성과 변화’, ‘원인과 결과’와 ‘관점’이었다. 둘째, 일반화된 지식은 보다 포괄적인 영속적 이해를 반영하고 있었다. 셋째, 기능은 탐구 기능에 초점을 두고 사회과 통합적 기능을 제시하고 있었으며,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기능들은 질문 구성, 자료수집, 자료 분석, 결론 도출, 그리고 의사소통과 관련되었다. 넷째,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과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핵심 개념 및 일반화된 지식과관련된 질문을 제공할 뿐 아니라 기능을 학년군에 따라 계열화하여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과 기능을 성취기준에 반영하고 그 관련성을 제시하였다. 교육과정 문서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역사 영역에 초점을 두어 향후 우리나라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