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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중 (전주평화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2호(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7 - 34 (18page)
DOI
10.15831/JKSSPE.2020.25.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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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4학년도부터 2020학년도까지의 체육과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의 교과교육학 문항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6)이 제시한 ‘체육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와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를 근거로 출제 경향과 문항 수준을 분석하였다. 임용시험에서 출제된 교과교육학과 문항수와 점수를 살펴보면, 교과교육학은 총 전공 점수의 26-38% 비율로 출제되었으며, 2015년 문제를 제외하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교과교육학 출제 비율 25-35%, 교과내용학 출제 비율 65-75%’를 준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제 문항의 영역별로는 7년간 체육교과교육과 체육교육 교재 영역에서는 출제되지 않았고, 체육교육과정 영역 24문항, 체육 교수학습 및 평가 영역 42문항, 체육교사 영역 7문항이 출제되어 체육교육과정 영역과 체육 교수학습 및 평가 영역의 편중 현상을 보였다. 출제문항의 수준을 위한 교육목표분석의 인지과정 차원에선 기억하다(38.2%), 이해하다(47.3%)가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지식차원에서도 사실적지식(12.3%), 개념적지식(85.5%)이 지식차원의 유형 중 97.8%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임용시험 목적에 타당한 교과교육학 문제가 출제될 수 있도록‘임용시험의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의 비중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와 ‘단편적인 지식이나 개념을 묻는 문제는 지양해야 한다’, ‘수험생에게 혼란을 주는 문제는 지양해야 한다’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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