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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희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73 - 68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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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상담교사 임용시험은 2009년부터 실시되었지만 2019년 현재 배치율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각각 6.4%, 41.2%, 39.9%로 모두 50%를 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20년 선발예정인원은 679명으로 2019년 선발인원에 비해 27.3%나 증가되었다(정은수, 2019). 이는 학교폭력, 자해와 자살, 학업중단 등 학교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이 다양화, 심각화, 보편화되고 있어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현상이다. 『심리검사』 과목은 전문상담교사 임용시험에서 출제권고비율이 가장 높은 과목 중 하나로 전문상담교사의 주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중요 과목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실시된 전문상담교사 임용시험 중 『심리검사』 평가 문항을 분석하여 전문상담교사 선발의 공정성과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5개 평가영역 중 ‘성격 및 적응검사’ 영역이 42.25%, ‘검사결과의 통합 및 활용’ 영역이 21.13%로 출제되었고, 20개 평가내용요소 중 2개 요소에서 36.62%가 출제된 반면, 한 문제도 출제되지 않은 요소가 8개나 되는 등 출제가 일부에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출제비율에 따라 내용을 분석한 결과 ‘심리검사의 실제’가 60.56%, ‘심리검사의 이론’이 23.94%, ‘보고서 작성 및 진단과 대처’가 15.50%의 비율로 출제되었다. 문제유형은 선택형/기입형이 63.38%, 서술형/논술형이 36.62%였다. 중복출제된 문항들의 경우 심리검사(성격검사, 지능검사, 진로검사 등)의 해석을 바탕으로 진단을 하거나 상담계획을 세우는 복합문제유형이 대부분이었다. 마지막으로 전문상담교사 임용고사가 상담자로서의 전문성을 지닌 교원을 선발하는 국가시험으로서 공정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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