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의 특수교육학 임용시험의 출제 경향성을 분석하고자 함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특수교육학 임용시험 문항들의 문항형태과 출제경향을 분석하고, 교사자격취득을 위한 기본이수과목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교육목표학에 따른 문항 분석, 교사의 전문성 기준으로 활용되는 내용교수지식(PCK)의 개념에 따라 분석하였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특수교육학 임용문항을 분석한 결과 첫째, 문항제시 형태는 단순 제시보다 복합 제시 형태의 비중이 높아졌으나, 복합 제시 형태에서 예시나 사례로의 편중 현상이 나타난다. 답안 요구 내용은 단순지식 또는 기억보다 복합지식 또는 이해를 묻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둘째,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이수과목에서는 일부 영역에 대한 편중 현상이 나타난다. 셋째, 교육목표분류학에 따라 문항을 분석한 결과 지식과 이해 영역을 묻는 문제가 대부분 출제되었으며, 종합, 평가를 묻는 문항은 출제되지 않았다. 교사의 전문성을 묻는 PCK에 따라 문항을 분석한 결과 구체적인 교과 내용을 반영하고, 아동들의 특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는 문항이 증가하고 있다. 다만, 특수학급 수업상황을 반영하는 출제 문항 비율은 낮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