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호 (광주교육대학교) 박대호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9 - 96 (18page)
DOI
10.23041/jsst.2024.9.2.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도덕과에 한정하여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도역량을 평가하는 초등 임용시험의 출제 경향과 문항을 분석하고 개선 과제를 모색하는 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근 8년간(2017~2024학년도) 출제된 초등 도덕과 임용시험의 출제 경향과 문항을 양적, 질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향후 문항 개발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초등 임용시험 도덕과 문항의 개선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내용 면에서 볼 때 도덕과 수업의 실질적 지도 능력의 평가를 염두에 두는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문항의 전체적인 구성 및 설계 면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가능한 한 배제한 상태에서의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내용과 설계 면을 아울러서 제안하면, 예비교사로서의 수험생의 판단 능력을 최대한 존중하는 문항 출제가 필요하다. 임용시험은 우수한 교사의 선발과 우수한 교사의 양성이라는 이중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말해도 좋은 만큼, 그것의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