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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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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49 - 37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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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예술의 취약성은 무용계 內의 생존에 대한 화두로써 오랜 시간동안 언급되어 왔지만, 순수예술 분야 중 유독 무용예술이 일반대중에게 소외 되어 왔다는 현실은 그 위기감을 더욱 고취시키고 있다. 2년 마다 실시되는 문화향수실태조사(2008)에 따르면 연평균 예술행사 관람 회수 중 무용예술의 관람률은 0.03회로 전체 공연예술장르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어, 순수예술분야 중에서도 무용의 실태는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그 대안의 제시가 시급하다 하겠다. 현대 사회에 들어오면서 예술이 삶의 질 향상과 자아성취의 주요 수단으로 부각되는 시점에서 무용예술의 생존은 물론, 그 중심에 서기 위해서는 무용교과의 독립 뿐 아니라, 무용교육의 활성화와 무용예술의 대중화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무용교육의 가치와 현안을 알아보고 다변화된 무용교육 활성화의 필요성을 제기하여 이를 통한 무용예술 대중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대한민국정부 수립 이후 학교교육에서 무용교육은 1차 교육과정부터 7차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도 중․고등학교 체육교과의 일부분으로 취급되고 있는 실정이며, 일부 선진국과 비교해서도 그 활용도나 중요성이 낮게 평가되고 있다. 현재, 학교교육에 예술강사가 지원되고, 대상별 무용교육, 평생(취미)무용교육을 통해 다변화된 무용교육이 실시되고 있어 매우 다행스럽기는 하지만,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전문화된 교재와 선진화된 교육환경으로의 변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필요한 무용관련 교육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발전과제를 제시하였으며, 무용 교육 과정 중 발생하는 과제의 개선과 대안제시를 통해 뚜렷한 성과물을 도출 해내는 작업을 무용계 스스로가 조직적으로 추진해 나가야만, ‘보는 예술에서 참여하고 향유하는 예술’로서의 인식 전환을 통해 무용교육의 활성화 및 무용예술의 대중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1세기 예술의 생존은 예술과 교육의 새로운 접합에 그 해답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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