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 - 7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들의 예상과 불일치하는 사례를 접했을 때 나타나는 다양한 반응을 이해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학생들에게 물의 끓는점 실험에서 나타나는 가열 곡선 모양을 예상하게 하고 실제 실험에서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불일치 현상을 설명하게 하였다. 학생 반응을 분석한 결과, 모든 학생이 인지갈등을 경험하였고, 나타난 학생 반응은 거부, 귀추적 재해석, 주변이론변화 유형 등이 있었다. 거부와 재해석 유형의 학생들은 과학 이론에 대한 믿음이 확고하여 불일치 사례를 자신의 생각처럼 해석하거나, 불일치 사례를 자신의 생각으로 설명하지만 그 원인을 추가 탐색하려는 경향을 보이지 않았다. 실험 증거에 기반한 주변 이론 변화 유형의 학생들은 자신의 예상과 다른 불일치 사례를 이론적 부연 설명 없이 실험에서 관찰한 현상만을 이용하여 설명하였고, 비과학적 지식에 기반한 주변 이론 변화 유형의 학생들은 불일치 사례를 자신의 비과학적 지식으로 설명하거나 비논리적인 부연으로 설명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