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5 - 50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가지고 있는 행복감, 자아탄력성, 그리고 자기결정성이 교사의 배경 요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의미한 관계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경상남도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1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 후 One-way ANOVA(일원배치 분산분석), Scheffé 사후검증 및 Pearson 상관관계 분석으로 자료분석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현재직위와 근무경력은 이들의 자기결정성의 하위요인인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들의 ‘자율성’(자기결정성의 하위요인)은 가장 낮은 결과를 나타낸 반면, ‘긍정적 미래지향성’(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과 ‘내적행복’(행복감의 하위요인)은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었다. 셋째,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행복감은 0.816의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들의 역량 증진을 위해 교사들의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