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실습생들이 보여주는 갈등의 수준, 행복감 및 자아탄력성의 정도를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서로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174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알아보는 단순 통계, Pearson 상관관계 및 상대적 설명력을 분석하기 위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보육실습생들이 가진 갈등 요인의 ‘자신갈등’, 행복감 요인의 ‘자기조절행복’, 그리고 자아탄력성 요인의 ‘감정조절’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Pearson 상관관계 결과 갈등(전체 평균)과 행복감(전체 평균)이 -.556(p<.01) 라는 높은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보육실습생의 갈등(전체 평균)은 행복감(전체 평균)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3.77, p<.001).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보육실습생들이 추후 교사직을 수행하면서 다양한 상황에 요구되는 행복감 및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사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