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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47 - 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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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서 및 행동장애학생을 위한 지원 체계가 갖추어야 할 요소를 추출하고, 추출된 요소들로 이루어진 척도가 적절한 심리측정적 속성(psychometric properties)을 확보해 나가는 타당화 과정을 제시하고자 실시되었다. 질적 연구 및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된 요소들로 이루어진 설문지의 현장검사(field test)에는 교사 237명, 부모 73명이 참여하였다. 문항분석과 요인분석을 통해 68문항 중 12문항이 제외되었고, 4개의 상위 요인, 8개의 하위 요인, 56개의 측정치로 구성된 계층구조의 척도가 마련되었다. 이런 과정을 거쳐 타당화된 척도는 우리나라 정서 및 행동장애학생을 위한 지원의 질적 수준을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특수교육기관의 장학지도나 특수교육 전문가 양성 및 재교육 과정에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우리나라의 정서 및 행동장애학생을 위한 지원 관련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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