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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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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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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85 - 31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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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도덕교육 내에서 지식교육과 정서교육은 각각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을 함양하도록 하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는 활동으로 취급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비고츠키에 따르면, 고등정신기능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은 별개의 영역이 아니라 총체로서의 마음의 한 측면을 가리키며, 고등정신기능의 발달은 개인의 내부에서 ‘심미적 정서’가 발생됨으로써 무의식의 한 측면이 의식 수준에 일깨워지고, 그 결과로 총체로서의 마음의 폭과 깊이가 더욱 확장되어 가는 것을 가리킨다. 인간의 마음이 이러한 과정을 거쳐 발달되며, 도덕교육이 이를 추구하는 활동이라고 본다면, 도덕교육 내에서의 지식교육과 정서교육은 각기 다른 활동이 아니라 심미적 정서의 발생을 추구하는 동일한 활동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도덕교육의 역할은 도덕교육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심미적 정서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는 교육내용으로 다루는 것이 지식이냐 정서냐에 관계없이, 그 모든 교육내용에 붙박혀 있는 심미적 정서를 구현해내는 교사를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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