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7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07 - 1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과 수업을 ‘잘 한다’는 것은 도덕적 지식의 의미를 이해하는 일이 어떤 일인가를 올바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그 이해가 도덕과 수업의 사태에서 교사의 ‘사람됨’과 분리되지 않는 ‘이야기’로 생생하게 드러나는 것을 의미한다. 도덕과 수업의 사태는 교사와 학생이 교육내용으로서의 텍스트를 대면하는 과정에서, 텍스트에 의해 고정된 의미와 가치가 ‘서사행위’로 표현되는, 이른바 시간과 이야기를 공유하는 순간이다. 이와 관련하여, ‘“맨손수업”은 적어도 그것을 지칭하는 대상이 교사가 수업에 전혀 열의를 가지지 않고 가르치는 방법이다’라는 부정적인 경우를 제외한다면, 학생에게 도덕적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입으로 무슨 말을 어떻게 하는가’의 문제를 특별히 중요하게 여기는 교사에게 있어서, 그것은 더할 나위 없는 모범적인 방법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