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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50권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1 - 4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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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특정 항만에 대하여 선사들이 제공하고 있는 정기선 서비스항로와 관련하여 항만의 ‘서비스 공급 구조’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고, 그 구조를 서비스 집중도, 항만 연계성, 평균 서비스 수송능력 등 세 가지 대표변수를 이용하여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항만의 서비스 공급구조는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공급구조를 구성하는 대표변수들 가운데 특히 서비스 집중도와 평균 서비스 수송능력이 항만 연계성보다 컨테이너처리량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항과 광양항은 중국 항만들과의 협력, 많은 서비스항로 제공이 가능한 선사유치, 선사들의 linkage 증대, 대형선박 유치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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