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63권 제6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67 - 18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강원도 여자 중학교의 교사 및 학생을 대상으로 무용수업 실태 및 인식도를 조사 분석하여 무용교육의 충실화와 활성화 방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강원도지역 여자중학교 학생과 교사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강원도지역 7개시별을 대상으로 각각 1개의 학교를 선정하여 학생의 경우 각 학교별 100명씩 총 700명, 교사의 경우 체육교사 25명을 표집하였다. 수집되어진 설문지중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학생 634부와 교사 24부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처리는 SPSS WIN 17.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사항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χ²(Chi-square)검정방법을 실시함에 통계적 유의수준을 p<.05로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수업 진행방식의 경우,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고 있었으며, 무용 실기수업에서 배운 장르의 경우, 창작무용이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다. 이는 중학생의 특성인 자기 자신을 찾는 시기로써 이 시기에는 즉흥무용이 적합하며, 스스로 주제를 설정하여 창작의 경험을 갖도록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김화숙(1997)의 결과에 부합되는 결과였다. 둘째, 무용수업의 시수는 교사의 경우 0차시의 답변이 있는 것으로 보아 현재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정한 무용수업의 시수는 있으나 복합적인 요인(환경적ㆍ시간적ㆍ물리적)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무용 수업이 진행되어지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무용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서는 학생과 교사가 동일하게 신체적 측면인 신체건강과 자세교정 효과에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무용수업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는 학생이나 교사 모두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교육 환경적 측면인 무용수업 시설 및 기구실태에서는 강원도 지역내 여자중학교에는 대부분 무용실 또는 체육관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아직 보유하고 있지 못한 학교의 경우 무용수업을 통한 창의적인 표현활동을 저해하는 요인이므로 교육환경의 개선이 필요하였다. 다섯째, 수업이 진행되는 장소에 대한 만족도에는 학생과 교사가 동일하게 만족한다는 비중이 높았고 수업내용에 필요한 기본적인 시설 확충이 이루어져 학습의 효과를 최대한 높여야할 것이라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강원도는 고립되어진 지형을 취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예술문화의 활성화방안을 강구하여야할 것이다. 특히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해비치써니스쿨과 같은 예술지원사업의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강원도 청소년들이 예술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부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