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15 - 1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수업 지도 시 무용수업 담당교사의 지도방법, 평가요인 측면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무용수업과 이상적인 무용수업 간 교사인식의 차이를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지역의 중·고등학교에서 무용수업을 담당하는 교사이며, 단순무선표집(random-sampling)을 통해 중학교 교사 11명과 고등학교 교사73명으로 선정하였으며, 자료수집 과정에서 이들 중 일부가 제외되고 최종 연구 대상자로 중학교 교사79명과 교사53명이 선정되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연구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한 후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로 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는 전문가회의 및 예비검사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폐쇄형 문항(지도방법과 평가에 관한 문항)은 빈도분석, X²(chi-square), t-검증을 실시하였고, 개방형 문항(교사들의 종합의견에 관한 문항)은 귀납적 내용분석(inductive content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무용 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은 동작의 시범비율에서 있어 실제와 이상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2. 무용 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은 피드백 제공에 있어 실제와 이상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다. 3. 무용 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은 평가도구 사용에 있어 실제와 이상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다. 4. 무용 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은 동료평가 실시에 있어 실제와 이상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6492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