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1 - 3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무용 실기수업의 평가요소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대학 교직경력 8년 이상의 지도자 12명을 대상을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습과정요소에 대한 하위요인으로 수업 태도 및 자세, 출석(성실성), 과제물로 나타났다. 둘째, 움직임요소에서는 3가지요소(표현력, 테크닉, 숙련도)로 나뉘어 먼저 표현력 요인의 하위요인으로 수업 주제에 맞는 표현성(연기력), 음악의 이해로 나타났으며, 테크닉 요인의 하위요인으로 균형(밸런스), 호흡, 움직임의 역동성과 연속성(흐름)으로 나타났고 마지막으로 숙련도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무용 실기수업에서 성적의 객관성을 확보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으로서 적용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지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도자는 대학무용 실기수업에서 공정성을 확보하여 객관적이고 원활한 수업진행에 도움이 될 것이다. 최종적으로 대학무용 실기수업의 성적 평가요소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학습과정요소, 움직임요소의 평가 반영 비율에 대해서 논의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