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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서 (KAIST) 박서희 (KAIST) 이성혜 (KAIST)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79 - 402 (24page)
DOI
10.9722/JGTE.2019.29.3.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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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이버교육을 활용한 교육 후 선발 방식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을 살펴보고, 사이버교육을 활용한 선(先)교육 후(後)선발 제도의 도입과 확산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K 사이버영재교육원에 재학 중인 학생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44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부모들의 사이버교육을 활용한 교육 후 선발 방식에 대한 이해도, 공정성, 적절성, 만족도, 지속가능성, 신뢰성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 특성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사이버교육 후 선발 경험이 있는 학부모가 경험이 없는 학부모 보다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또한, 학부모들의 사이버교육 후 선발 방식에 대한 인식을 묻는 개방형 문항을 분석한 결과, 영재교육 기회 확대, 공정한 선발, 교육을 통한 영재성 계발, 사교육에 영향을 받지 않는 선발, 책임감 및 성취감 고취, 시공간의 자율성 및 편리성, 일대일 맞춤 피드백, 자기주도학습 및 창의성 증진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사이버교육 후 선발 과정에서 제한된 기간 내 제한된 주제의 과제를 수행한다는 점, 상대평가로 인하여 선발 인원이 제한적이라는 점, 사이버교육의 특성상 과제 수행의 주체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 등은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사이버교육 후 선발 방식의 도입 초기에 선발의 이해관계자인 학부모의 인식을 조사하고 사이버교육 후 선발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과 도입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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