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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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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희 (부산대학교) 이민혜 (부산대학교) 박창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03 - 128 (26page)
DOI
10.9722/JGTE.2021.31.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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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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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영재교육 분야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이들 토대로 향후 연구에 관한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학술연구정보원(RISS)에서 ‘영재’ and ‘학부모’로 논문을 검색하여 국내의 학술지에 등재된 논문 119편을 최종 선정하였으며, 발행년도, 연구방법, 자녀 변인을 수준과 영역, 연구주제의 발행수를 알아보고 키워드 출현빈도, 동시출현성, 중심성을 살펴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시기에 따라 연도별 학술논문 발행편수를 살펴보면 제1차에는 연평균 1.83편, 제2차는 9.2편, 제3차는 9.4편, 제4차는 5편이 발행되어 시기에 따른 큰 편차를 보였다. 둘째, 자녀정보를 바탕으로 볼 때 수준에 따라서는 초등이 83편, 중등이 49편으로 80% 이상이 초·중등에 편중되어 있고, 영역별로 과학 52편으로 가장 많으며, 예술 17편으로 영역 간 편차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연구방법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조사연구가 74편, 질적연구 41편, 개발연구 3편, 실험연구 1편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 주제별로 살펴보면 학부모 문화가 89편으로 가장 많은 편수를 보였으며 학부모교육 및 프로그램, 학습환경으로서 학부모 특성이 각각 15편 같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동시출현성은 학부모-인식이 9회로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내어 인식에 관한 연구가 가장 활성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결중심성 상위키워드는 영재, 학부모, 인식, 연구 등으로 다른 연구와 함께 많이 수행되는 연구로 나타났으며 매개중심성 상위의 키워드는 분석과 인식, 방안, 프로그램 순으로 확인되어 다른 연구와의 매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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