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경 (경희대학교) 한진수 (경희대학교) 황지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7호(통권 제119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63 - 179 (17page)
DOI
10.24992/KJHT.2019.10.28.07.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카지노 직원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참여가 조직몰입 관계에서 조직 동일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는 카지노 직원 35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CSR 참여에 대해 직원의 CSR 참여횟수, 직원의 기부금액, 조직의 CSR 빈도에 대한 직원의 인지, 조직의 CSR 진정성 인식 등 4가지로 구분하고 조직 동일시 및 조직몰입 관계를 분석한 결과, 조직의 CSR 진정성 인식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조직 동일시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부금액이 많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았다. 인구사회학적 요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 조직의 사회공헌의 진정성이 양의 영향을 미쳤으며 기부금액이 많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았다. 또한 CSR참여는 조직 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카지노직원의 학력이 영향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직원의 기부금액이 많을수록, 조직의 사회공헌의 진정성을 인지할수록 조직몰입이 높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이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로 볼 때 카지노 기업의 CSR이 진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일회성, 형식적 CSR 시행이 아닌 정기적이고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내부 직원에게 적절한 CSR 실시 및 기부장려, CSR을 통한 기업이미지 제고 기여 등 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강조할 필요성이 있겠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0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3-001283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