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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현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64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45 - 174 (30page)
DOI
10.20864/skl.2019.10.64.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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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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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부와 놀부〉(1967)는 한국 최초의 스톱 모션 인형 애니메이션으로, 〈흥부전〉 영화화의 초기 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이면서 동시에 〈흥부전〉으로 매개된 1960년대 후반의 사회, 문화의 특성을 엿볼 수 있는 자료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이 논문에서는 이에 주목해, 〈흥부전〉 서사가 영화에서 어떻게 독해되고 재구성되는가, 그 과정에서 어떠한 사회, 문화적 의미를 창출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 애니메이션은 흥부전〉의 주요 서사 단락을 수용하면서도, 흥부와 놀부의 인물 형상화 방식이나 흥부 박과 놀부 박 대목을 부분적으로 변개하고, 새로운 인물과 화소를 삽입하여 기존의 흥부전〉과는 다른 가치와 지향을 보여준다. 특히 놀부 박에서 나온 존재를 호랑이, 귀신, 용 등의 괴수로 설정하여 놀부의 징치를 강화하는 한편, 흥부의 아이들을 〈어린이 헌장〉을 외치고, 스스로 학교를 건설하며, 제비를 구출하는 주체로 설정한다는 점에서 기존 서사와 큰 차이를 보인다. 이는 이 작품이 제작되고 상영되었던 1960년대라는 사회, 즉, 국가의 재건과 국민 만들기, 그 토대로서 가족, 어린이를 내세웠던 당시의 사회, 정치적 배경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흥부와 놀부〉(1967)의 〈흥부전〉 서사 전용 양상
Ⅲ. 〈흥부와 놀부〉(1968)의 사회·문화적 함의
Ⅳ.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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